정보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수여닌 2023. 3. 29. 17:32
728x90
반응형

ADHD는 뇌의 특정 부위들의 회로와 발달 이상으로 생기는 신경발달 질환이다. 보통 소아기에 증상이 시작되는데 학령기에 접어들면 학교생활 적응이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다 성인기가 되면 그동안 자신의 행동에 적응해 ADHD를 자각하지 못한 채 치료를 하지 않는 사례가 많다. 소아기 ADHD 환자의 약 70%가 성인기까지 증상이 이어진다.

이 때문에 소아기 때 ADHD 진단을 받았다면 지속해 확인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ADHD의 증상은 크게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세 가지로 나뉜다. 주의력 결핍은 어떤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력이 부족한 증상을 보이는 태도를 말한다. 충동성과 과잉행동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꼼지락거리거나 조용히 있어야 하는 장소나 상황에서도 그러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성인 ADHD환자는 주의력 결핍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떤 일을 진행하면서 당장의 만족을 찾기 때문에 오랜 시간 공들여야 하는 공부나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감정 기복도 커 대인관계 형성도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우울장애나 불안장애, 양극성장애, 충동조절 장애 등의 질환이 함께 발생할 수 있다.


ADHD 치료법에는 약물학적 치료와 비약물학적 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 두 가지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메칠페니데이트, 아토목세틴 계통의 약물을 사용하는 동시에 인지행동 치료 등을 함께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