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부터 예방 진단 까지 한 번에 확인 하세요.

수여닌 2023. 2. 16. 21:09
728x90
반응형

소변 줄기가 가늘어졌다면?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고 밤에도 자주 깬다?
노화와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

전립선비대증 원인은 명확지 않지만 주로 남성 호르몬 분비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 호르몬 중 하나인 테스토스테론은 전립선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데, 노화에 따른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경우가 많다. 유전적인 요인이나 비만·고혈압 등도 전립선비대증 위험인자로 꼽힌다.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 배출이 젊었을 때보다 원활치 않다는 점이다. 배출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잔뇨감이 들 수 있고, 변의를 느껴 화장실에 갔음에도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일시적 증상이 아니라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전립선비대증 치료가 늦어지면 방광에 소변이 오래 머물게 되면서 부패하게 돼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억지로 소변을 보려다가 요로감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칫 체내 쌓인 요독으로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추운 계절 더 증상이 심해진다. 체온 저하에 따른 신경자극이나 감기약 복용 등에 따른 요로 폐색, 땀 배출 감소에 따른 소변량 증가로 방광 압박이 증가하는 것도 증상 악화의 원인으로 꼽힌다.

전립선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만 해결이 우선이 된다.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 평균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전립샘비대증을 예방하는 핵심이다.

이와 더불어 건전하고 적절한 성생활과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휴식이 도움 되며,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토마토와 마늘, 녹차 등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류, 생선 등의 섭취는 늘리고, 육류와 지방 및 칼로리는 제한해야 한다.

증상을 통해 전립샘비대증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다.
·소변 후 잔뇨가 남은 것 같다
·소변 후 2시간 이내에 다시 본다
·소변줄기가 끊어져서 다시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온다
·소변을 참기 힘들다
·소변줄기가 가늘거나 약하다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온다




728x90
반응형